e스포츠 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요즈음 온라인 스포츠, e스포츠 를 찾아주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오늘은 이에 대한 소개를 주제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e스포츠 정의
e스포츠는 일렉트로닉 스포츠의 줄임말인데요.

1990년 즈음에 PC가 보급화되기 시작하면서 여러가지 비디오 게임이 출시되고, 온라인 스포츠가 발전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국내에 스타크래프트가 출시되기 시작한 1998년부터 선풍적인 바람이 일기 시작했고, 프로리그가 드장하면서 그 규모는 급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e스포츠의 장르는 RPG, RTS, FPS 등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인기게임은 잘 아시는 배틀그라운드, 리그오브레전드, 오버워치가 있겠습니다.
2019년을 기준으로 국내 온라인 스포츠의 규모는 약 1398억원으로, 전세계의 16% 정도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세계적으로 출중한 실력을 가지고 있는 온라인 스포츠 선수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곳이 바로 한국입니다.
다양한 캐릭터와 전술, 게임방식으로 펼쳐지는 온라인 스포츠, 한 번 경험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으로, 온라인 스포츠의 역사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렉트로닉 스포치의 줄임말이 바로 e 스포츠이며, 인터넷이나 컴퓨터의 통신을 통해서 온라인에서 비디오 게임을 통해 승부가 나는 것을 말합니다.
1972년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개최된 비디오게임 최초의 대회 스페이스워가 그 시초인데요.
그 후 1980년에 아타리가 ‘스페이스 인베이더 챔피언십’이라는 대규모의 비디오게임 대회를 최초, 그리고 자사게임으로 개최하게 되었고, 해당 대회는 1만명 이상의 참가자를 동원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 PC가 보급화 되면서 여러가지 온라인 비디오게임이 출시되었는데, 이 기세를 타서 e스포츠 역시 부흥하기 시작합니다. 1997년 미국에서는 PGL이라는 게임리그가 세계 최초로 생겼는데, 같은 해에 9월 미국의 플리자드사가 만들어낸 ‘스타크래프트’를 통해 첫 대회를 열게 되었습니다.
정식으로 스타크래프트가 한국에 정식 상륙하게 된 것은 1998년이며, 국내 첫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인 KPGL이 생기게 되면서 사람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됩니다.
그렇게, 한국이 세계 최초로 온라인 스포츠 대회, 스타크래프트 리그를 방송으로 송출하게 되는데, 한국의 e스포츠가 한국프로게임협회의 공식리그가 개최되면서 빠른 성장을 이어 가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을 온라인 스포츠, e스포츠라고 처음으로 사용한 곳이 바로 한국이었는데요.
2000년 2월에 21세기프로게임협회 (현재 한국 esports 협회)에서 전 문화관광부 장관의 축사에서 이러한 단어가 나온 이후로 많은 사람들에게 통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외와 국내의 온라인 스포츠 시장의 규모는 어떠한지,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코로나 상황이 심해졌던터이기 때문에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어가면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라던지 신체 접촉이 없다는 부분이 크게 장점으로 부각되어 급성장되었는데요.
e스포츠 해외시장의 경우 현재 중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하여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골드만 삭스 측에서는 e스포츠의 세계적인 시장 규모가 올해인 2022년, 약 4조원까지 치솟을 것으로 전망을 보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의 경우 유튜브 등의 스트리밍 사이트를 통해서 중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중국의 경우를 살펴보면 경기장이 건축되는 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안에서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는 리그를 보유한 e스포츠 중심 강국으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국내 시장의 온라인 스포츠 시장 규모를 살펴보면, 한국은 e스포츠의 종주국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뛰어난 선수들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국내 e스포츠 선수들은 ‘롤 월드 챔피언십’ 5년 연속 우승, 스타크래프트2 월드 챔피언십 등 여러가지 세계적인 대회에서 최상의 성적을 거두어 오고 있는데요.
한국 콘텐츠 진흥원 측에서 조사한 2020 이스포츠 실태조사의 자료에 근거하면, 전체적인 e스포츠 비중은 전체 시장의 약 16%로 적지만, 한국이 세계 최고 수준의 IT강국이며, PC방이 즐비하기에 누구든지 쉽게 PC를 접하기에 뛰어난 실력의 온라인 스포츠 선수들을 배출할 수 있는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e스포츠 의 주요 종목을 살펴볼까요?
RTS – Real-Time Strategy의 줄임말로, 대표적으로 스타크래프트가 있고,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을 뜻합니다.
RPG – Role-Playing Game의 줄임말로, 각 플레이어가 게임관리자 주관 하에 있고, 각자가 캐릭터를 맡아 연기하면서 진행되는 게임입니다.
FPS – First Person Shoote의 줄임말이며, 한 마디로 1인칭 시점의 슈팅 게임입니다. 게임상의 3차원 공간에서 총과 같은 발사무기로 적을 공격하는 장르의 게임입니다.
오늘은 온라인 스포츠, e스포츠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배팅하게 되면 더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투자 생활을 응원합니다.
AOS – Aeon of Strife의 줄임말이며, RPG와 RTS가 결합된 실시간 공성 게임입니다. 설명해드리지자면 플레이어가 캐릭터 선택하여 영웅을 강화시킨 뒤 상대방 진영을 파괴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대전격투게임- Fighting Game의 줄임말로, 1:1 혹은 그 이상의 플레이어가 서로 대전하게 되는 종목을 말합니다.
이밖에 가상스포츠 나 다양한 비슷한 경기들이 있으며 스포츠배팅 시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e스포츠를 배팅하려면?
e스포츠를 안전하게 배팅하려면 통합해외사이트 벳엔조이를 권장드립니다. 벳엔조이는 유명해외사이트를 통합으로 운영하며 모든 배팅 이 가능하며, 많은 프로모션 진행합니다.
